모두미술공간
모두의 예술
모두의 예술이 공존하는열린 공간
모두미술공간은 경계를 넘어 누구나 예술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열린 공간입니다. 이곳은 창작과 교류를 위한 장애예술전시장으로 예술가들이 제약 없이 창작에 몰두할 수 있도록 편의성과 접근성을 갖춘 환경을 제공합니다. 모두의 예술이 공존하는 이곳에서 다양한 예술을 마음으로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모두의 감각
모두의 새로운 감각을공감하는 공간
모두미술공간은 예술을 통해 새로운 감각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공간 대관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예술인들은 안정적으로 작품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관람객에게는 독창적인 작품을 통해 새로운 감각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모두의 소통
모두가 소통하며특별한 순간을 경험하는 공간
모두미술공간은 예술가와 관람객이 소통하며 창작의 가치를 나누는 장입니다. 장애예술인들이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교류와 협력의 기회를 마련하여 서로 영감을 주고받는 장을 형성합니다. 예술을 통해 모두가 연결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함께하는 모두미술공간에서 예술이 만들어내는 특별한 순간을 경험해 보세요.
공간별소개
모두미술공간은 이동약자의 자유로운 활동을 위해 전면 평면의 바닥으로 조성하였습니다. 5층에 위치하고 있지만 엘리베이터를 통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서울역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편의가 훌륭하고 장애인에게 필요한 편의시설을 갖추었습니다.
- 전시공간 및 사무공간
- 커뮤니티 공간
- 전시실1
- 전시실2
- 라운지
- 운영사무실
- 심신안정실(수유실)
- 직원휴게실
- 세미나실
- 회의실1
- 회의실2
- 음수대
- 휴게실
- 남자화장실
- 여자화장실
사업
전시사업
모두미술공간은 새로운 감각을 깨울 수 있는 다양한 전시, 촉각 투어, 음성해설, 다각화된 장애 유형별 특화 전시를 개발, 기획하여 더 많은 장애인이 시각 예술을 적극 향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불어 시각 예술 분야 장애예술의 지속적인 성장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 운영합니다.
- 작품기획, 작품 개발, 제작 지원, 장애유형별 특화 전시 제작 및 개발지원
- 신규관객 유입
-
시각장르 맞춤형 접근성 서비스 개발
- 시각장르 맞춤형 접근성 서비스 개발
- 맞춤형 도슨트 / 접근성 매니저 연수
- 매뉴얼 보급 및 교육 등
대관사업
모두미술공간은 장애 시각 예술가들의 발표 기회 확대를 위해 전시공간의 대관과 운영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활발한 예술공간 운영을 위해 필요한 회의실, 세미나실과 라운지 등을 갖추고 있어 소통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관 가능 공간
- 전시실 1
- 전시실 2
- 세미나실
연혁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은 장애인문화예술 진흥 사업과 장애인문화예술센터(이음센터) 위탁 운영을 위해 2015년 3월 설립되었습니다.
2021년 ‘장애예술인 지원법’에 따라 전담 기관으로 지정되어 장애예술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과 정책 개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예술인(단체)의 창작활성화 및 역량강화, 장애인의 문화에술향유 기회 확대를 위한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장애예술공연장 '모두예술극장'에 이어 시각예술분야 장애예술전시장 '모두미술공간'을 개관하였습니다.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은 장애인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활동을 지속해나가겠습니다.
-
2024. 12
모두미술공간 개관
-
2023. 10
모두예술극장 개관
-
2022. 09
제1차 장애예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 기본 계획(2022~2026) 수립
-
2021. 03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업무 전담 기관(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지정
-
2020. 12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
2017. 07
공직유관단체 지정
-
2015. 11
장애인문화예술센터 ‘이음’ 개관
-
2015. 03
재단법인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설립